본문 바로가기
과학 Tip

인문학의 주된 학습법 - 실패한 지식인의 전형

by JJJlee 2022. 4. 27.

실패한 지식인의 전형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이러한 문제는 과학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인문학의 주된 학습법도 실재를 알려주기보다는 의사전달과 분석에만 치우쳐 있어 똑같은 실패가 되풀이된다. 그 결과 예술가나 작가의 꿈을 가진 학생 들이 정신적 불구가 되어버린다. 작가인 버지니아 울프 Virginia Woolf"는 아버지에게서 이 같은 실패 의 전형을 발견하고 있다. 울프의 아버지인 레슬리 스티븐 Leslie Stephen**은 당대에 손꼽히는 걸출한 교양인이었다. 그는 《영국인명 사전 Dictionary of National Biography》의 편집인이었을 뿐 아니라 위대한 문학가가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가 남긴 것은 무미건조하고 분석적인 비평이 전부였다. 울프의 회상에 따르면 아버지 스티븐은 철학자로서도 작가로서도 항상 패배의식을 안고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학문적으로 눈부신 성 취를 이루었지만 정작 딸에게는 자신이 그저 그런 이류 지성인에 불 과했음을 고백했다고 한다.

아버지의 사후에 울프는 그가 지니고 있 었던 불일치, 다시 말해 비평능력과 창작능력 사이의 불일치에 대해 서 숙고하게 된다. 그녀는 분석적 사고라는 측면에서 아버지를 보았 을 때는 날카롭고 명징하고 군더더기 없는, 그야말로 케임브리지적 的인 분석정신의 경탄할 만한 전범이었다. 하지만 실생활 측면에서 보면 매우 조야하고 고리타분한 사람이어서 아버지의 내면에는 뛰어난 초상화가와 색분필을 가지고 낙서나 하고 있는 어린애가 동시에 들어 있는 것 같았다고 적고 있다. 울프는 아버지가 받은 케임브리지의 교육이 일방적이고 두뇌만 집 중적으로 사용토록 하여 정신을 불구로 만드는 교육이었다고 비판하 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가 받은 교육이 음악, 미술, 연극, 여행 같은 여가활동에 대한 심각한 결핍증을 불러왔고 그 결과 지적 편중과 좁 은 시야를 갖게 했다는 것이다. | 19세기 중반 케임브리지나 다른 영국대학에서 치러졌던 시험들은 극심한 경쟁심을 유발하는 것이었고, 개인의 명예와 직결되었기 때 문에 스티븐이 이런 편협한 분석능력만을 갖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 었다. 트라이포스 Triposes로 알려진 이 시험은 주로 암기와 빠른 구두 답변으로 이루어졌는데, 주입식' 공부에 강했던 스티븐은 143명의 영재들 중에서 20등을 차지했다. 훗날 케임브리지대학 교수가 되어 서도 그는 학생들에게 항상 시험만 생각하고, 책에만 매달리며, 학사 학위를 따기 전까진 아무것도 즐기지 말라고 충고했다. 이런 식으로 학교공부에만 과도하게 매달린 스티븐에게 예술에 할 애할 시간이 남아 있을 리 만무했다. 그는 문학비평이 아닌 다른 분 야, 즉 미술이나 음악, 연극, 오페라 같은 분야에는 스스로를 필리스 틴 사람 Philisine 이라고 부를 정도로 무지했다. 심지어 그는 예술가 들이란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개인적 세계에 매몰되는 존재라서 차라 리 예술행위의 유혹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것이 다행이라고 말 할 정도였다.| 실제로 스티븐은 나이가 65세쯤 되자 주변과 완전히 격리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그의 분별력은 급격히 사그라들었고,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지 않고 거부하며 오히려 허위의식으로 위장했다. 그는 자 | 신이 말하고 행하는 바에 대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이 무엇을 느끼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관심이 없었다. 스스로의 감정 과 느낌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능력도 마음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하지 못했다. 또한 시나 소설 쓰기처럼 타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어떤 일도 할 수가 없었다. |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의 딸 울프는 괄목할 만한 문학적 성취를 이 룩했다. 그녀의 작품은 문장력이 뛰어났을 뿐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대단히 혁신적이었다. 아버지가 한계와 진부함 속에 머물러 있었다.

그녀는 역대 어느 작가보다도 모험적이고 창의적이었다. 아버지 가 대학에 보내주지 않았을 때만 해도 울프는 좌절감 속에서 하루하 루를 보냈다. 하지만 그녀는 정규교육에 얽매이지 않고 독학을 했던 것이 결과적으로는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로 귀한 것이었음을 뒤 늦게 깨닫게 되었다. 울프는 집에서 폭넓고 종합적인 방법으로 학습했다. 어린 시절부 터 그녀는 아버지가 읽어주는 월터 스콧 Walter Scott의 소설이나 제인 오스틴Jane Austen,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등의 고전들 을 접했다. 또한 사우스 켄싱턴 박물관의 기계전시실이나 자연사박 물관의 곤충실 같은 데서 시간을 보내기도 했고, 잠들기 전 형제들과 함께 지어낸 이야기를 가족신문에 싣기도 했다. 그녀의 모든 학습경 험은 아인슈타인과 마찬가지로 몸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었다.골프는 책을 읽을 때 등장인물에게 완전히 감정을 이입할 수 있었 으며 종종 자기 자신을 잊고 그들의 세계 속으로 빠져들곤 했다. 그 녀의 아버지 스티븐은 딸이 열한 살쯤 되었을 때 그녀가 장차 당대를 주름잡을 작가가 되리라는 것을 깨달았다. 열다섯 살 무렵부터 그녀 는 역사, 전기, 여행과 모험담, 시, 소설, 에세이 작문 등을 독학으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정작 수학이나 아버지에게 배웠던 독일어 공부에서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렇지만 그리스어와 라 틴어를 가르쳤던 개인교사로부터는 책 제본에 대해 배웠고, 대학에 다니던 오빠가 집에 올 때면 문학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 다. 그녀는 최고의 문학작품들을 따라 써보는가 하면 언니들이 그림 그리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기도 했다. 이를 통해 울프는 문학의 '무 엇' 뿐만 아니라 '어떻게'를 체득할 수 있었다. 그녀에게 소설은 단순 히 읽을거리가 아니라 써야 할 무엇이었다.

댓글0